택배 연중 전사:"오 랜 스승"이"가격 전"에서 벗 어 나 려 고 합 니 다.
라 이 메 송 중 통 택 배 는 2 분기 재무 보 고 를 발표 하면 서"불필요 한 저가 손실 건 이나 단기 시장 점유 율 로 이익 을 바 꿔 성장 하 는 것 은 현명 하지 도 지속 가능 하지 도 않다"고 말 했다.
이 말 은 음미 할 만하 다.1 년 전 코로나 충격 이 극 토끼 등 신규 게이머 들 의'교란'이라는 이중 요인 이 겹 치면 서 국내 택배 선두 업 체 들 은'가격 으로 물 량 을 바 꾸 자'는 전략 으로 자신의 시장 점유 율 을 지 키 려 고 애 썼 다.
그러나'토끼 한 마리'가 제 사 를 지 내 는'가격 전'의 난 권 은'늙 은 스승'들 을 고 통 스 럽 게 만 들 었 다.비록 관련 감독 부서 가 지속 적 으로 강 도 를 높 여 정비 신 호 를 보 냈 지만'가격 전'은 고질 이 된 것 처럼 잠시 전환점 을 보기 어렵다.
이에 따라 국가 우체국 이 올해 7 월 우정 업계 운행 상황 을 발 표 했 을 때"이 달 택배 단가 가 떨 어 진 것 은 개별 기업 의 가격 이동 때 문"이 라 고 드 물 게 말 했다.
'가격 전'암운 속 에 택배 업 체 들 은 올해 상반기 순이익 하락 이 불가피 해 적자 에 빠 지기 도 했다.
탈출
올해 연중 전쟁 에서 선두 택배 업 체 들 의 원 기 는 거의 회복 되 지 않 았 고 이윤 은 아직 플러스 궤도 에 오 르 지 못 했다.
순풍 지 주 는 2 분기 실적 회복 에 힘 입 어 1 분기 적 자 를 어느 정도 메 우 고 상반기 순이익 을 7 억 60 만원(위안 화·이하 동일)으로 끌 어 올 렸 다.그러나 이 회 사 는 비 경상 손익 을 뺀 뒤에 도 4 억 7 천 700 만원 의 적 자 를 냈 다.
본업 과 함께 부실 에 빠 진 덕 방 지분 도2 억 원 에 가 까 운 정부 보 조 를 제외 하고 이 회 사 는 상반기 에 1 억 5900 만 위안 의 적 자 를 냈 다.더욱 심각 한 것 은 신통 택배 다.앞서 발표 한 반기 실적 예고 에서 이 회 사 는 상장 사 주주 에 게 귀 속 된 순이익 이 1 억 40 만 위안 에서 1 억 60 만 위안 의 적 자 를 낼 것 으로 예상 했다.
이에 비해 중 통 택배 와 원통 속달 의'성적표'는 상대 적 으로 두 드 러 졌 다.이 가운데 중 통 택 배 는 상반기 영업 수입 137 억 9 천 800 만원 을 달성 해 전년 동기 대비 33.72%증가 했다.순이익 은 18 억 2 천 600 만원 으로 전년 대비 0.15%소폭 증가 했다.원 통 속달 은 상반기 에 영업 수입 194.95 억 위안 을 실 현 했 고 동기 대비 33.70%증가 했다.상장 사 주주 에 게 귀속 되 는 순이익 은 6 억 4 천 600 만원 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.74%하락 했다.
주의해 야 할 것 은 역시 비 경상 손익 의 영향 을 제외 하고 중 통 택배 의 순이익 은 전년 동기 대비 2.49%하락 했 으 며 상반기 주 영업 무 의 이윤 창 출 능력 에 영향 을 받 을 것 을 예고 하고 있다.
적어도 올해 상반기 만 봐 도 중 통 택 배 는 국내 민영 택배 업 체 의'이익 의 왕'이 됐다.
통달 계 택배 업 체 중 가장 늦게 설립 된 가맹 제 택배 회사 인 이 회 사 는'후발 주자'라 는 발전 전설 을 썼 다.그럼 에 도 불구 하고 라 이 메 슨 은 가격 전쟁 앞에서 겁 을 먹었다.
2 분기 내 내 중 통 택 배 는 12 억 9 천 200 만원 을 벌 었 다.전 분기 대비 배로 늘 었 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순이익 은 10.78%하락 했다.
라 이 메 슨 은 중 통 택배 가 2 분기 에 일부 업 무량 을 포기 했다 고 밝 혔 다.보고 기간 내 에 이 회 사 는 57 억 7000 만 건의 소 포 량 으로 21%의 시장 점유 율 을 바 꾸 었 다.하지만 숫자 로 는 중 통 택배 의 2 분기 점유 율 이 1 분기 보다 떨 어 졌 다.
"이번 분기 시장 점유 율 의 소폭 하락 은 우리 가 이윤 창 출 건 수 를 선 택 했 기 때문이다."더 폭발 적 인 것 은 라 이 메 슨 의 다음 말 이다."불필요 한 저가 손실 부품 이나 이윤 으로 단기 시장 점유 율 성장 을 바 꾸 는 것 은 현명 하지 도 지속 가능 하지 도 않다."
이 말 뒤 에는 두 가지 신호 가 전 해 졌 다.첫째,중 통 택 배 는'가격 전'을 하고 싶 지 않 은 것 이 아 닐 까?둘째,'가격 으로 양 을 바 꾸 자'는 전략 을 포기 해 야 하 는 것 이 아 닙 니까?
답 은 분명 한 것 같다.2 분기 재무 보고 전화 회의 에서 중 통 택배 의 한 임 원 은 라 이 메 송 과 같은 견 해 를 밝 혔 다."중 통 의 전략 은 오랫동안 서비스 품질 을 유지 하고 정 해진 이윤 을 유지 하 는 전제 에서 업 무량 증 가 를 가속 화하 고 시장 쿼터 를 확대 하 는 것"이 라 고 말 했다.
2020 년 중 통 택배 순이익 하락 이 주로 코로나 충격 이라는 특수 한 원인 으로 귀결 됐다 면,감염 병 이 택배 업계 에 미 치 는 악영향 이 점차 약화 하 는 2021 년 에는 중 통 택배 순이익 하락 을 설명 하 는 주요 빌 미가 될 수 없다.21 세기 경제 보도 기 자 는 전염병 발생 전 중 통 택배 가 주 영업 무 순이익(즉 공제 후의 순이익 지표 참조)의 성장 을 수년 째 유지 하고 있다 는 점 을 주목 했다.
이로써 라 이 메 슨 은 경영 전략 을 다시 생각해 야 할 것 같다.
상반기 경쟁 에서 국내 에 서 는 극 토끼 를 포함 한 택배 회사 가 없다.
'가격 격전'속 에 택배 업계 전 체 는 이미'증수 불 이익'의 괴 리 에 빠 졌 다.더욱 심각 한 것 은 자체 제 품·서비스 동 질화 가 심각 한 택배 업계 에서'가격 전쟁'은'내부 볼 륨'을 더욱 심각하게 만 들 뿐,특히 가맹 제 택배 업 체 들 에 게 점포 불안 의 위험 을 가 져 올 수 있다 는 점 이다.
출 로 를 찾다
중 통 택 배 는 가격 전쟁 에서 벗 어 나 려 고 하거나 어느 정도 업계 가격 의 전환점 이 빨리 오 는 것 을 도 울 수 있다.
그러나 당분간'가격 전'의 진창 이 당장 해소 되 지 는 않 는 다 는 점 은 부인 할 수 없다.
각 택배 업 체 가 일전 에 발표 한 7 월 경영 데이터 에 따 르 면 각 회사 의 업 무량 이 지속 적 으로 증가 하 는 것 을 제외 하고 전 업계 의 단일 표 가격 은 다시 하락 했다.이 가운데 7 월 비수기 에는 통달 계 택배 가격 이 거의 저조 로 돌 아 왔 다.특히 신통 택 배 는 표 값 이 2 원 아래로 떨 어 졌 다.
이 어"우 리 는'통달 계'간 말단 가격 경쟁 이 뚜렷하게 완화 되 지 않 았 고,업 종 공급 과잉 이 여전히 주요 모순 이 라 며 업 종 청산,구도 최 적 화 를 지속 해서 기다 리 고 있다"고 덧 붙 였 다.동북 증권 은 가격 의 전환점 이 왔 다 고 분석 하기 어 려 우 므 로 감독 정책 의 실현 효과 와 각 표 의 이윤 창 출 능력 개선 등 한계 변 화 를 지속 적 으로 주목 해 야 한다.
21 세기 경제 보도 기 자 는 업계 인사 들 이 보기에'가격 전'이 언제 전환점 을 맞 을 지 불확실 성 이 가득 하 다 는 것 을 알 게 되 었 다.상하 이 교통 위 우정 택배 전문 위원회 부주 임,택배 업계 전문가 조소 민 은 21 세기 경제 보도 기자 와 의 인터뷰 에서"시장 질서 의 정리,택배 기사 단체의 합 법 적 권익 보장 과 택배 업계 의 친 환경 등 관련 정책 의 속속 적 인 출범 과 감독 개입 에 따라 택배 회사 의 단일 한 가격 전쟁 모델 은 더 이상 진행 할 수 없다"고 말 했다."택배 단가 가 매우 낮은 택배 업 체 의 시장 점유 율 은 이미 오 르 지 않 고 심지어 떨 어 질 것 이다."
앞으로 택배 단가 가 어떻게 변동 할 지 에 대해 조소 민 은 두 단 계 를 거 칠 것 으로 보고"한 단 계 는 택배 단가 가 더 는 선형 하락 을 보이 지 않 는 다 는 것 이다.또 다른 단 계 는 업계 택배 단가 하락폭 이 점차 줄 어 든 뒤 서서히 안정 세 를 보이다 가 점차 상 향 전환 하 는 것 이다.
실제로 택배 업 체 들 로 서 는'가격 전'불확실 성 추세 이전에 원가 통 제 를 계속 하 는 것 이 확실 하 다.
상반기 재무 데이터 에 따 르 면 시가 천 억 의 순풍 지주,중 통 택배 든 이윤 이 떨 어 지 는 원 통 택배 든 정교 화 원가 관리 와 통 제 는 모두 향상 공간 이 있다.
중 통 택배 의 경우 현재 중 통 택배 의 상반기 단표 운송 원가 와 배당 원 가 는 각각 0.52 원,0.31 원 이다.그 중에서 2 분기 에 이 회사 의 단일 간선 운송 원가 와 배당 원 가 는 각각 10.2%,2.4%올 랐 다.판매 비용 은 중 통택 배 2 분기 지출 이 3 억 9 천 400 만원 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.1%증가 했다.
이 어"시장 경쟁 에 직면 했 을 때 택배 사 전체 네트워크 는 운영 변화 등 을 포함 한 구조 적 조정 이 필요 하 다"고 덧 붙 였 다.조 소 민 은'가격 전'은 택배 업 체 들 의 경쟁 을 관통 하 는 하나의 표상 이 며 택배 사 내부 운영,네트워크 구조,팀 효력 등 을 더 많이 시험 하 는 것 이 라 고 주장 했다.
21 세기 경제 보도 기 자 는 택배 업 체 의 정교 화 원가 관리 가 시 급 하 다 는 점 을 주목 했다.
원 통 속달 상반기 재 보 는 택배 업계 의 표 총이익 이 심각하게 떨 어 질 위 기 를 전 했다.올해 상반기 이 회사 의 택배 업 계 는 표 총이익 이 0.10 위안 으로 작년 동기 의 0.22 위안 에 비해 55.14%하락 했다.
실제로 원통 속달 의 상반기 원가 관리 와 통 제 는 이미 일부 효 과 를 거 두 었 고,완성품 기름 가격 반등 과 고속도로 요금 감면 등 혜택 정책 이 취 소 된 영향 으로 2021 년 이 회 사 는 1 표 운송 원가 가 0.51 위안 으로 작년 동기 보다 상대 적 으로 비슷 했다.센터 조작 원가 의 경우 이 회사 의 보고 기간 내 1 인당 효능 은 전년 도 동기 대비 20%를 넘 었 고 단일 표 센터 의 조작 원 가 는 0.31 위안 으로 작년 동기 보다 0.02 위안 떨 어 졌 으 며 동기 대비 5.52%감소 했다.이에 대해 원통 속달 은"원가 하락 은 원통 운송 차량 의 정확 한 통제,환 적 센터 혁신 관리 모델 과 직 결 된다"고 주장 했다.
다만 정밀 화 운영 은 택배 사가 가격 압박 에 대응 하 는 유일한 방안 은 아니다.제2 의 성장 곡선 을 찾 는 것 도 공감 대가 된다.
위 교 원 통 속달 회장 은 공식 석상 에서"비행기 가 없 는 택배 회 사 는 진짜 택배 회사 가 아니다"고 말 한 적 이 한두 번 이 아니다.
경 동 화물 항공 이 건설 계획 을 허 가 받 은 데 이 어 최근 절강 가 흥 공항 의 타당 성 연구 보고 서 는 국가 차원 에서 정식으로 회답 을 받 았 다.그 뒤에 원 통 속달 은 122 억 위안 을 투자 하여 이 장삼 각 유일한 화물 공항 을 만들어 항공 화물 운송 케이크 를 나 누 려 고 한다.
중 통 택 배 는 생태 권 을 물류 부동산 분야 로 확대 했다.
8 월 12 일 에 중 통 택배 전자 지주 회사 인 상하 이 통 우 부동산 유한 공사 가 등록 하여 설립 되 었 다.이 부동산 회사 설립 은 중 통 택배 개발 물류 부동산 업무 와 밀접 한 관련 이 있 는 것 으로 알려 졌 다.
안 혜 평 중 통 택배 수석 재무 관 은"2 분기 에(중 통 택배)자본 지출 은 인민폐 22 억 위안 으로 그 중 70%에 가 까 운 것 이 토지 매입 과 배당 센터 건설 업그레이드 에 사용 된다"고 말 했다."핵심 택배 업무 의 인 프 라 구축 과 종합 물류 서 비 스 를 발전 시 키 는 능력 을 강화 하여 장기 적 인 생태 경쟁 우 위 를 구축 하고 있 습 니 다."
- 관련 읽기
- 시장 동향 | 재생 PET:"김 구 은 십"은 자 취 를 감 추 는 것 입 니까?아니면 연기 하 는 것 입 니까?
- 시장 특제 | 공 신 부 는 티타늄 다이 옥사 이 드 를 국가 전략 자원 비축 에 포함 시 키 거나
- 유명인 인터뷰 | 전문가 들 은 방직 의 류 전문 시장의 고 품질 발전의'6 대 손잡이'에 대해 말한다.
- 상장회사 | 국 투자 본(600061):상반기 순이익 증가 162.19%에서 6.04 억 위안
- 업종 주식 시장 | 중 은 벨벳 업(000982):상반기 순이익 은 전년 도 동기 대비 220%에서 2383 만 위안 으로 증가 했다.
- 업종 주식 시장 | 복 에너지 주식(600483):복 정 화력 발전소 공사 확장 프로젝트 가 심사 비준 을 받 았 다.
- 업종 주식 시장 | 강소성 햇빛(600220):반 년도 순이익 612.45 만 위안 이 적자 에서 흑자 로 돌 아 섰 다.
- 상장회사 | 가 흔 실크(002404):상반기 순이익 이 10.70%에서 6588.59 만 위안 으로 증가 했다.
- 상장회사 | *ST 캐 리[002072]:상반기 실적 흑자 에서 296.56 만원 적자 로 전환
- 재경 특집. | '빠 른 손'낫 갈 기:시가 가 1 조 4000 억 홍콩 달러 증발 하 는 곳 은 어디 입 니까?
- 서평 곤 구조 전환기 의 도전
- 코펜하겐 패션 위 크:지금 을 입고 미래 를 내다 보 자.
- 거래액 급등 239%2021 상반기 시계 경매 열기 고조
- 재생 PET:"김 구 은 십"은 자 취 를 감 추 는 것 입 니까?아니면 연기 하 는 것 입 니까?
- 공 신 부 는 티타늄 다이 옥사 이 드 를 국가 전략 자원 비축 에 포함 시 키 거나
- 전문가 들 은 방직 의 류 전문 시장의 고 품질 발전의'6 대 손잡이'에 대해 말한다.
- 국 투자 본(600061):상반기 순이익 증가 162.19%에서 6.04 억 위안
- 중 은 벨벳 업(000982):상반기 순이익 은 전년 도 동기 대비 220%에서 2383 만 위안 으로 증가 했다.
- 복 에너지 주식(600483):복 정 화력 발전소 공사 확장 프로젝트 가 심사 비준 을 받 았 다.
- 강소성 햇빛(600220):반 년도 순이익 612.45 만 위안 이 적자 에서 흑자 로 돌 아 섰 다.